포스트의 내용을 깔끔하게 목차 테이블로 정리하기

스트는 웹사이트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많은 준비와 정성이 요구되는 작업이죠.

그런데 아무리  포스트의 내용이 좋아도 소제목이 제대로 분류되어 있지 않거나 방문자가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없다면  방문자들이 불편해할 수도 있겠죠.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한눈에 쉽게 포스트의 내용을 가늠할 수 있는 목차 테이블 생성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테이블을 사용하기에 앞서

포스트를 작성할 때 헤딩 태그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다면 목차 테이블이 제기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목차는 헤딩의 사이즈에 따라 구분이 되기 때문이죠. 또한 포스트의 구조가 단순한 형태라면 굳이 목차 테이블을 사용할 필요는 없겠죠.

헤딩의 사용은 포스트 작성시 좋은 습관입니다. 지금까지 헤딩을 사용하지 않으셨다면 이제부터라도 헤딩을 사용해보세요. 🙂

목차 테이블 설정 옵션

설정 >> TOC+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 항목에서는 테이블 위치, 색상, 효과 등 테이블을 어떻게 포스트/페이지에 표시할 지 결정합니다.

테이블의 위치를 원하는 곳으로 변경하려면 아래의 쇼트코드를 포스트의 원하는 곳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포스트의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toc1

실제 포스트에 적용된 모습

포스트에 헤딩태그(h1 ~ h6)가 있다면 자동으로 목차를 생성해주고 위의 설정에서 입력한 위치나 디자인으로 표시됩니다.

목차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해당 헤딩 태그로 이동합니다.
toc2

보너스 기능

이 플러그인에는 보너스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죠. 여기서 말씀드리는 사이트맵은 구글 사이트맵 xml같은 것이 아니라 페이지에 사이트의 메뉴 구조를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설정 화면 모습 toc4

실제 적용된 모습 toc3

마치며

이 플러그인의 옵션 가장 밑을 보시면 Advanced usage가 있으니 조금 더 세밀한 설정을 원하시면 그 부분도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모르는 내용이 있을 때는 Help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목차 테이블은 워드프레스위키피디아 등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컨텐츠의 내용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죠. 여러분의 컨텐츠도 목차가 필요하다면 이 플러그인을 활용해보세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블로깅 하세요. 🙂

글쓴이

HwangC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편안한 워드프레스 안내자 황씨입니다.

“포스트의 내용을 깔끔하게 목차 테이블로 정리하기”에 대한 6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요즘 HwangC님의 블로그 드나들며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

    그런데 한 가지 여쭈고 싶은게.. 이 포스팅에서 ‘목차 테이블을 사용하기에 앞서’ 의 내용부분이 색상이 들어간 테이블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건 어떻게 하는건가요? 뭔가 강조하거나, 인용할 때 쓰면 좋을 것 같아 어떻게 하는지 찾아보는데 검색어를 몰라 염치없이 질문을 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